토익 준비/파트2

토익 파트2-6 간접적인 질문(Indirect Questions) 유형

WordWanderings 2025. 4. 16. 06:00
반응형

TOEIC(토익) Part 2는 "질문에 대한 응답(Question-Response)"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25문제가 출제되며, 각 문항은 한 개의 질문과 세 개의 응답 선택지(A, B, C)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 유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6. 간접적인 질문(Indirect Questions)

 

토익 Part 2에서는 직접적인 질문(Do you know? / Is it~?)뿐 아니라, 간접적인 형태로 질문 의도를 드러내는 문장도 자주 등장합니다. 이러한 문장들은 겉보기에는 단순한 평서문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질문이 내포되어 있어 응답자가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간접 질문의 특징

  • 의문사의 위치가 문장 중간에 등장하며, 어순이 평서문 구조를 따름
     (→ 직접 의문문과 어순이 다름)
  • 주로 정중하거나 부드러운 말투를 만들기 위해 사용됨
  • 의문사 없는 Yes/No형 간접 질문도 있음 (if / whether 사용)

2. 대표 패턴과 응답 전략

✅ (1) "Do you know ~?" / "Could you tell me ~?"

👉 예문:

  1. Do you know where the marketing department is?
     (마케팅 부서가 어디 있는지 아세요?)
     → It’s on the third floor. (3층에 있어요.)
  2. Could you tell me what time the meeting starts?
     (회의가 몇 시에 시작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It begins at 2 p.m. (오후 2시에 시작해요.)

✅ 공략법:
의문사가 있는 경우, 그에 맞는 정보로 응답
→ "Yes" / "No"로 끝내지 말고 정확한 정보 제공


✅ (2) "I wonder ~" / "I'm not sure ~"

👉 예문:

  1. I wonder if the package has been delivered.
     (소포가 배달되었는지 궁금하네요.)
     → Let me check the tracking number. (운송장 번호 확인해볼게요.)
  2. I’m not sure if she’ll be at the meeting.
     (그녀가 회의에 참석할지 잘 모르겠어요.)
     → I’ll ask her and let you know. (제가 물어보고 알려드릴게요.)

✅ 공략법:
불확실성 표현이 포함된 문장 → 응답 시 확인 or 대안 제시


✅ (3) "Would you mind telling me ~?" / "Do you happen to know ~?"

👉 예문:

  1. Would you mind telling me when the next bus arrives?
     (다음 버스가 언제 오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It should be here in about 10 minutes. (10분쯤 후에 올 거예요.)
  2. Do you happen to know who’s presenting today?
     (오늘 발표자가 누군지 혹시 아세요?)
     → Yes, it’s going to be Mr. Taylor. (네, 테일러 씨예요.)

✅ 공략법:
정중한 표현이므로 정보 제공 or 모르면 ‘모른다’고 정중히


3. 자주 나오는 혼동 포인트

간접 질문 표현 실제 의미 올바른 응답 예시

"Do you know where the files are?" 파일이 어디 있는지? "They’re in the cabinet."
"I’m not sure if it’s finished." 끝났는지 모르겠어요 "Let me go check."
"I wonder who left the door open." 누가 문 열어놨는지 궁금 "Maybe someone from accounting."

4. 핵심 팁 요약

어순을 듣고 ‘간접 질문’임을 인식하라
→ 직접 의문문이 아니라 평서문 어순 (e.g., "Do you know where he is?")

"Yes/No" 답변만으로 끝내지 말고 내용으로 반응하라
→ 시험 점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줌

"I wonder" / "I'm not sure" / "Could you tell me" 같은 표현을 들으면
정중한 질문 → 정중하고 구체적인 답변


https://youtu.be/R8csWkbm2uI

반응형

 

✅ 패턴 1: Do you know ~ ? / Could you tell me ~ ?

1. Do you know when the next train leaves? (다음 열차가 언제 출발하는지 아세요?)
     → It departs in ten minutes. (10분 후에 출발해요.)

2. Could you tell me where the finance department is? (재무 부서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Sure, it’s down the hall to the right. (물론이죠, 복도 끝 오른쪽에 있어요.)

3. Do you know who’s giving the presentation today? (오늘 누가 발표하는지 아세요?)
     → Yes, Ms. Park is the speaker. (네, 박 씨가 발표자예요.)

4. Could you tell me how to reset the printer? (프린터를 어떻게 리셋하는지 알려주실래요?)
     → I’ll show you—it’s pretty simple. (제가 보여드릴게요—꽤 간단해요.)

5. Do you know why the meeting was canceled? (회의가 왜 취소됐는지 아세요?)
     → There was a scheduling conflict. (일정이 겹쳐서요.)


패턴 2: I wonder if ~ / I’m not sure if ~

6. I wonder if we’ll get a bonus this quarter. (이번 분기에 보너스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 We’ll probably find out next week. (아마 다음 주쯤 알게 될 거예요.)

7. I’m not sure if the documents were submitted on time. (서류가 제시간에 제출됐는지 잘 모르겠어요.)
     → Let me check with the assistant. (비서에게 확인해볼게요.)

8. I wonder if the manager is available now. (지금 매니저가 자리에 계신지 궁금하네요.)
     → He just stepped out for lunch. (방금 점심 먹으러 나가셨어요.)

9. I’m not sure if the system is working properly.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모르겠네요.)
     → IT is already looking into it. (IT 부서가 이미 확인 중이에요.)

10. I wonder if we need to bring our laptops. (노트북을 가져가야 할지 궁금해요.)
     → Yes, they’ll be used during the training. (네, 교육 중에 사용할 거예요.)


패턴 3: Would you mind telling me ~ ? / Do you happen to know ~ ?

11. Would you mind telling me what time the seminar starts? (세미나가 몇 시에 시작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At 3 p.m., in Conference Room A. (오후 3시에, A 회의실에서 시작해요.)

12. Do you happen to know if the parking lot is full? (혹시 주차장이 꽉 찼는지 아세요?)
     → I saw a few open spots earlier. (조금 전엔 빈자리 몇 개 있었어요.)

13. Would you mind telling me who approved this invoice? (이 청구서를 누가 승인했는지 알려주시겠어요?)
     → It was signed off by Mr. Kim. (김 부장님이 승인하셨어요.)

14. Do you happen to know how much the delivery costs? (배송비가 얼마인지 혹시 아세요?)
     → It depends on the weight and location. (무게와 지역에 따라 달라요.)

15. Would you mind telling me when the new software will be installed? (새 소프트웨어가 언제 설치되는지 알려주시겠어요?)
     → They scheduled it for Friday afternoon. (금요일 오후로 예정되어 있어요.)


패턴 4: 기타 표현 (Is there any chance ~ / Do you happen to recall ~ 등)

16. Is there any chance we could reschedule the call? (통화 일정을 바꿀 수 있을까요?)
     → Sure, what time works better for you? (물론이죠, 몇 시가 더 괜찮으세요?)

17. Do you happen to recall who ordered these supplies? (이 물품을 누가 주문했는지 기억나세요?)
     → I think it was the purchasing team. (아마 구매팀이었을 거예요.)

18. Would it be possible to get an update by tomorrow? (내일까지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까요?)
     → Yes, I’ll send you a summary in the morning. (네, 아침에 요약본을 보내드릴게요.)

19. Is there a way to access the files remotely? (파일에 원격으로 접속할 방법이 있나요?)
     → Yes, just log in through the VPN. (네, VPN으로 접속하시면 돼요.)

20. Could you possibly explain what went wrong with the shipment? (배송에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 There was a mix-up with the delivery address. (배송 주소가 착오가 있었어요.)

 

 

 

 

 

반응형